Tokyo MOU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항만국 통제에 관한 협정으로, 선박의 안전과 환경 보호를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Tokyo MOU PSC Window 확인 방법과 선박별 Risk 등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 정보
-. PSC (Port State Control) : 항만국통제
-. MOU (Memorandum Of Understanding) : 양해각서
-. TOKYO MOU :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항만국 통제(PSC)에 관한 정부 간 협력 기구입니다.
-. TOKYO MOU 가입국가 : 20여 개국 (호주, 캐나다, 칠레, 중국, 피지, 홍콩, 인도네시아, 일본, 대한민국, 말레이시아, 마샬제도, 멕시코, 뉴질랜드, 파나마, 파푸아뉴기니, 페루, 필리핀, 러시아, 싱가포르, 태국, 바누아투, 베트남)
TOKYO MOU PSC Window 확인
1. TOKYO MOU 홈페이지 접속 (https://www.tokyo-mou.org/)
2. Inspections & Detentions 카테고리 선택
3. PSC Database 항목 선택
4. 하단부 면책조항 Agree 버튼 클릭
// 번역 //
면책 조항 아시아 태평양 지역 항만국 통제에 관한 양해각서(도쿄 MOU)의 정보 시스템인 아시아 태평양 전산 정보 시스템(APCIS)은 러시아 연방 항만국 통제 정보 및 조정 센터에서 개발 및 호스팅 하고 있습니다. APCIS는 도쿄 MOU 회원국 당국으로부터 항만국통제(PSC) 검사 데이터를 수집하고 지역 내 PSC 데이터에 의한 정보 교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PCIS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공개 액세스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실제 PSC 데이터를 실시간 모드로 공개합니다. 도쿄 MOU(회원 당국, 사무국 및 APCIS)는 데이터베이스에 포함된 정보의 사용 또는 정확성, 완전성 또는 적시성에 대한 신뢰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 손상 또는 피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얻은 데이터는 도쿄관광재단의 사전 허가 없이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사이트 또는 출판물에 복제해서는 안 됩니다. |
5. 간단한 산수 문제 풀고 제출
6. 검색하고자 하는 선박의 IMO number, Call Sign, 선명 중 1가지 또는 그 이상 입력 후 검색
-. 회사를 대상으로도 검색 가능
선박 Risk 등급
1. Ship Risk Profile
선박은 다음 세 가지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 고위험 선박 (HRS, High Risk Ship): 총 가중치 점수가 4 이상일 때.
- 표준 위험 선박 (SRS, Standard Risk Ship): LRS도 아니고 HRS도 아닌 선박.
- 저위험 선박 (LRS, Low Risk Ship): 특정 기준을 충족하는 선박.
위험도를 평가하는 주요 요소:
- 선종 (Type of Ship): 유조선, 가스 운반선, 화학 탱커, 벌크선, 컨테이너선, 여객선은 2점 추가.
- 선령 (Age of Ship): 12년 이상이면 1점 추가.
- 국기 (Flag State Performance): Black List 국적이면 1점 추가.
- IMO 감사 (IMO Audit): IMO 감사 완료 여부 (완료 시 가점).
- 선급 (Recognized Organization, RO): Tokyo MOU 인정 선급 여부.
- 선사 성과 (Company Performance): 결함 및 억류 이력에 따라 점수 부여.
- 결함 수 (Deficiencies): 지난 36개월 동안의 평균 결함 수.
해당 검사 중 결함 수 5개를 초과한 검사 수만큼 가중치 점수 추가. - 억류 횟수 (Detentions): 36개월 이내 3회 이상 억류 시 1점 추가.
2. Risk 등급별 검사 주기 (Inspection Window)
- 우선순위 I (Priority I): 검사 기간이 만료된 선박은 가능한 한 빨리 검사해야 함.
- 우선순위 II (Priority II): 검사 기간 내에 있는 경우, 우선순위 I이 없을 경우 검사 가능.
-. 고위험 선박 (HRS, High Risk Ship): 이전 수검일로부터 4개월 경과 시점부터 Window 도래
-. 표준 위험 선박 (SRS, Standard Risk Ship): 이전 수검일로부터 5개월 경과 시점부터 Window 도래.
-. 저위험 선박 (LRS, Low Risk Ship): 이전 수검일로부터 9개월 경과
3. 선사 성과 평가 (Company Performance)
선사의 성과는 **결함 비율 (Deficiency Index)과 억류 비율 (Detention Index)**을 기준으로 평가됩니다.
지표 계산 방식
- 결함 비율 (Deficiency Ratio) = (ISM 결함 수 + 비 ISM 결함 수) ÷ 검사 횟수
- 억류 비율 (Detention Ratio) = 억류 횟수 ÷ 검사 횟수
평가 등급
- 결함 지수 (Deficiency Index):
- 평균 이상 (Above Average): Tokyo MOU 평균보다 1 이상 높은 경우.
- 평균 (Average): Tokyo MOU 평균 ±1.
- 평균 이하 (Below Average): Tokyo MOU 평균보다 1 이상 낮은 경우.
- 억류 지수 (Detention Index):
- 평균 이상: Tokyo MOU 평균보다 1% 이상 높은 경우.
- 평균: Tokyo MOU 평균 ±1%.
- 평균 이하: Tokyo MOU 평균보다 1% 이상 낮은 경우.
회사 성과 매트릭스 (Company Performance Matrix)
- 매우 낮음 (Very Low): 억류 지수와 결함 지수가 모두 평균 이상.
- 낮음 (Low): 억류 지수가 평균 이상, 결함 지수가 평균.
- 보통 (Medium): 억류 지수 평균, 결함 지수 평균 이하.
- 높음 (High): 억류 지수와 결함 지수가 모두 평균 이하.
Tokyo MOU 공식 홈페이지 원문 자료는 아래 자료를 참고하세요.
위 파일은 Tokyo MOU의 새로운 검사 체제(NIR) 하에서 선박의 위험도를 평가하는 기준과 검사 주기, 그리고 선사의 성과 평가 기준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정 선박(고령선, 결함이 많은 선박, 저성과 선사 소속 선박)은 더 짧은 PSC 검사 주기를 갖게 되고,, 반대로 저위험 선박은 검사 주기가 길어지게 됩니다.
Tokyo MOU의 PSC Window 확인 방법과 선박별 Risk 등급, 신규 검사 체제(NI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기적으로 Tokyo MOU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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